복지

정책

현장뉴스

일반

정치

경제

사회

일자리

실버산업

라이프

건강

문화

기획 / 인물

기획

인물

지역 / 노인회

지역

노인회

지회포커스

오피니언

칼럼

사설

기고

커뮤니티

금융/법률 정보

확대 l 축소

대구시, 어르신과 주민이 함께하는 건강한 모범경로당 선정

2017 최우수경로당(달성군 옥포LH천년나무2단지아파트경로당)
대구시는 올해 모범경로당 종합평가를 실시하고 최우수 경로당에 달성군 옥포LH천년나무2단지아파트경로당을, 우수 경로당에 북구 대현e편한세상아파트경로당을 선정했다.  
 
대구시는 지난 1월 구·군별 모범경로당 1개소씩을 추천받아 종합평가 후 2월 중 대구시장상 수여와 함께 경로당 운영보조금(최우수 100만 원, 우수 60만 원, 장려 각 20만 원)을 지원한다.
 
이번 평가는 회원·시설현황, 자치활동, 재정운용 상태, 경로당활성화 프로그램 운영, 지역사회봉사활동 및 회원복지증진, 특수시책 및 수범사례 등 총 6개 분야 21개 항목에 대하여 1차 구·군 자체평가와 2차 市 현장확인 및 서류평가를 통하여 이루어졌다.
 
이번 평가에서 최우수경로당으로 선정된 달성군 옥포LH천년나무2단지아파트경로당(회장 서동복)은 초등학교 주변 교통안전봉사, 거리질서 캠페인 등 지역사회 봉사활동을 지속 실시하고, 자원봉사클럽을 조직하여 독거노인·조손가정 돌봄, 마을가꾸기활동 등 정기적인 자원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또한 어린이집과 연계한 어르신과 어린아이가 함께 하는 추석맞이 송편 만들기, 초상화 그려 선물하기, 댄스파티 등 1·3세대 소통에 앞장섰으며, 경로잔치, 정월대보름 윷놀이대회 등을 통해 주민과 경로당의 화합을 다지고 있다. 아울러 노인복지관과 연계하여 전문강사를 통한 정기적인 치매예방프로그램 제공으로 참가 어르신들의 큰 호응을 얻는 등 활발한 자치활동 및 봉사활동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우수경로당으로 선정된 북구 대현 e편한세상아파트경로당(회장 김수웅)은 경로당 내 자조모임을 결성하여 자체 건강운동교실을 운영하고, 어르신을 위한 정기적 월정식사를 통해 경로당 회원 간의 화합을 도모하고, 경로당 ‘찬조금 물품 수불부’를 작성하여 찬조물품 관리의 투명성을 확보하는 등 경로당 활성화프로그램 운영과 재정운용 부분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한편 시내 1,488개 경로당은 노인복지관과 연계하여 건강교실, 요가교실, 수지침, 비누만들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경로당광역지원센터와 연계하여 스마트폰 교육, 법률교육, 장수사진 촬영 등 지역사회자원을 활용한 어르신 맞춤형 프로그램을 발굴하며 경로당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대구시는 대구경북연구원과 올해 경로당전수조사를 실시하여 고령사회 신노년층 유입에 대비한 효과적인 경로당 활성화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