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정책

현장뉴스

일반

정치

경제

사회

일자리

실버산업

라이프

건강

문화

기획 / 인물

기획

인물

지역 / 노인회

지역

노인회

지회포커스

오피니언

칼럼

사설

기고

커뮤니티

금융/법률 정보

확대 l 축소

(사)고령사회고용진흥원

사회공헌활동 지원사업에 참여할 참여기관과 참여자 모집


베이비붐세대인 중장년 계층의 사회공헌활동지원 전문기관인 (사)고령사회고용진흥원(회장 김훈식)은 다양한 전문 지식과 경력 및 재능을 지닌 신중년들을 대상으로 고용노동부와 서울시·경기도·경상남도의 지원을 받아 2020년 한다고 밝혔다.


신중년 사회공헌활동 지원사업은 고용노동부와 전국의 각 지자체가 주관하고 (사)고령사회고용진흥원 등 위탁기관이 운영하는 사업으로 만 50세 이상 만 70세 미만의 퇴직자들이 자신의 전문성과 경험을 활용해 사회 공헌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업이다.


베이비붐세대는 대부분 퇴직 후에도 그들의 전문성과 경력을 활용하여 사회에 기여하고 싶은 욕구가 매우 강하다. 열악한 재정으로 인력난을 겪고 있는 사회적 기업과 지역 기반의 비영리단체 등에 퇴직한 전문 인력이 자문을 해주거나 기술을 활용하는 것이 대표적인 사회공헌활동의 사례라고 볼 수 있다.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성공적인 인생이모작을 개척한 사례는 매우 많다. 지난해 『성동구치매안심센터』에서 사회공헌활동가로 활동한 강숙례(62) 씨는 80세 이상의 고령자 13명을 대상으로 주 1회 치매 예방 수업을 진행한 바 있다. 교육이 진행되면서 고령자들의 교육 진행 속도가 빨라지고 반응들이 너무 좋았다고 전하면서 본인도 보람을 느껴 더 열심히 활동하게 되었다고 뿌듯해했다.


또 다른 우수 사례로 『좋은학교만들기학부모모임』의 이도연 박사(53)의 경우, 북한이탈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실물 경제 및 창업 관련 교육을 진행해왔다. 한국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어 매우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고 감사를 표했다. 이 밖에도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마을 도서관을 함께 만들어 문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노력의 결실을 거두었던 의미 있는 한해였다고 소감을 전하며 올해도 사회공헌사업에 적극적으로 동참할 것이라는 의지를 밝혔다. 이들 모두 무급봉사만이 진정한 봉사가 아니라, 열정이 가득한 봉사정신과 더불어 활동에 필요한 최소한의 경비를 지원받으면, 더욱 가치 있는 활동을 폭넓게 할 수 있어 봉사의 의미가 배가 된다고 강조한다.


사회공헌활동 참여자는 해당 분야 경력 3년 이상의 퇴직자로 국가자격 및 민간자격 중 공인자격을 소지하거나, 사회공헌활동 관련 교육훈련(30시간 이상) 등을 받으면 활동가로 인정된다. 참여기관은 현재 공익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영리법인과 단체는 참여 신청할 수 있는데, 사회적기업, 예비사회적기업, 비영리법인·단체, 행정기관, 공공기관, 사회적협동조합 등이 가능하다. (단, 종교적, 정치적, 영리적 목적의 기관이나 단체는 참여가 제한된다.)


활동 분야로는 자신의 재능과 기술 및 전문 경력을 살려 사회서비스, 경영전략, 마케팅홍보, 인사노무, 외국어, IT정보화, 법률법무, 문화예술, 행정지원, 교육연구, 상담 멘토링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이 가능하다.


활동 시간은 연 최대 480시간까지이며, 참여자의 참여수당은 1시간당 2천 원/교통비 3천 원이 지급되고, 하루 4시간 이상 활동 시는 9천 원의 활동실비(식비 6천 원, 교통비 3천 원)가 추가로 더 지급된다.


(사)고령사회고용진흥원은 2012년부터 꾸준히 베이비붐세대 퇴직인력이 사회참여 및 사회공헌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해왔다. 2019년의 경우, 퇴직자 600여 명을 선발해 이들에게 사회공헌활동에 필요한 기초 및 실무교육을 실시한 후 이들이 사회서비스, 상담 멘토링, 문화예술, 교육연구, 마케팅홍보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고, 이를 연계한 참여기관도 80여 곳이나 된다. 사회공헌활동에 관심이 있는 참여기관과 참여자는 (사)고령사회고용진흥원의 홈페이지(http://www.ask.re.kr)에 공지되어있는 신청서 등을 다운받아 신청하면 되며, 문의는 대표 전화 02-3675-7179로 하면 된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