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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지까지 편리하고 빠르고 데려다주는 `시민의 발' 지하철. 하지만 시각장애인이 이용하기엔 아직도 복잡하고 혼란스러울 때가 많다. 특히 역마다 승강장 환경, 승강기 유무, 출구 위치 등이 모두 다르다보니 처음 가는 지하철역에서는 불안한 경우가 많은 것이 현실이다.
서울시가 이렇게 지하철 이용에 어려움을 느끼는 시각장애인의 두 눈과 발 역할을 해줄 `지하철 시각장애인 안내 도우미' 최대 1,656명을 서울역, 고속터미널역 등 1∼9호선 77개역(환승역 포함시 100개 역)에 배치하고 15일 본격 서비스를 시작했다.
작년 10월 `어르신 일자리 사업'의 하나로 38개 지하철역(도우미 595명)에서 시범사업을 시작한지 3개월 만에('16.10.∼12.) 6천여 명이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등 높은 호응을 반영한 것이다. 전년 대비 지하철역은 2배, 어르신 도우미는 3배 가까이 확대했다.
`지하철 시각장애인 안내 도우미' 1,656명 전원은 65세 이상 어르신들이다. 어르신들에게는 사회공헌 일자리를 통한 인생 2막을 지원하고, 시각장애인들의 이동권을 보장하는 `상생형 복지·일자리' 사업이다.
이들은 개찰구 근처 등에 대기하고 있다가 시각장애인들이 지하철 승강장부터 출구까지 안전하게 갈 수 있게 함께 걸으면서 도움을 주고, 인근 버스정류장이나 주요 거점까지도 안내하는 도어투도어(door-to-door) 서비스를 목표로 한다.
시각장애인들을 돕지 않을 때는 통행에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을 돕고, 교통카드에 문제가 생겼거나 승차권 발급기 사용법을 잘 모르는 시민들에게 안내해주는 역할도 한다.
기존에 지하철공사에서 운영 중인 노약자 편의지원 서비스는 지하철역 내부에만 국한돼있어서 환승 등을 위해 역 근처 거점으로 이동할 때는 도움을 받을 수 없었다.
서비스 이용을 원하는 시각장애인은 오전 7시부터 오후 7시까지 서울지하철 대표번호(1∼4호선 ☎1577-1234, 5∼8호선 ☎1577-5678, 9호선 ☎2656-0009)나 지하철역 내 인터폰 등을 통해 신청하면 이용할 수 있다.
한편, 시는 `지하철 시각장애인 안내 도우미' 서비스 개시에 맞춰 이달 중 참여 어르신들에게 무료 건강검진을 실시해 안전사고를 예방할 계획이다. 또, 어르신들이 시각장애인들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강연과 교육을 이달 초 진행한 바 있다.
장경환 서울시 복지본부장은 “지하철 시각장애인 안내도우미 사업은 시각장애인에게는 안전한 대중교통 이용을 도와 이동권을 보장하고, 65세 이상 어르신들에게는 사회공헌 일자리를 제공하는 상생형 복지일자리 사업”이라며 “올해는 도우미 규모를 3배 가까이 확대해 더 많은 어르신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고 시각장애인들의 자유로운 이동권을 보장해 사회통합에 기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