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복지
- 일반
- 라이프
- 기획 / 인물
- 지역 / 노인회
- 오피니언
- 커뮤니티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수상자들. |
도전한국인운동본부 주관으로 전국 시장·군수·구청장 협의회, 국민일보, CTS기독교TV, TBS교통방송, 지저스TV, 중앙비젼, 대한노인신문 등의 후원과 SNC레포츠천국, 에듀윌, 길엔터테인먼트, 한국미술센터, 생각쉼표의 협찬을 받아 도전, 자랑스러운 자치단체장 시상위원회의 주최로 개최되었다.
시상 목적은 풀뿌리민주정치(grass roots democracy)를 구현하는 지방자치제도를 성숙시키고, 지방자치를 이끌어가는 자치단체장 〈시·군·구(기초 자치 단체), 시·도(광역 자치단체)〉을 응원하고 격려함으로써 건강하고 행복한 주민과 지역사회를 만들어가기 위한 계기로 삼는 데 있다고 한다.
국가와 지역주민을 위하여 도전정신으로 탁월한 기여를 한 각 분야의 자치단체장을 발굴하여 지방자치행정의 민주성과 창의성을 도모하며, 지방의 균형적 발전과 한국의 민주적 발전을 기함을 목적으로 출발한 이들의 도전정신을 기리고 최고의 자치단체장들을 0.5% 범위 내에서 선발하여 분야별 시상식을 가짐으로써 자치단체장들의 위상과 자긍심을 제고하는데 있는 것이다.
이날 행사는 개그맨 서인석의 사회로 진행된 1부 축하행사에 이어 KBS 박태원 아나운서의 사회로 2부 의전행사, 3부 시상식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정근모(한국해비타트 총재, 전 과학기술장관) 대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지자체 단체장들께서 사랑과 나눔과 앞장서서 헌신적인 섬김으로 지역을 발전시킬 때 민족의 화합과 초일류 대한민국이 실현될 수 있으리라고 확신합니다. 앞으로도 국가 사회 발전과 도전정신을 고취시키고 도모하여 지자체에 활력과 지역 경쟁력을 높여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라고 했으며, 대회 총괄 준비위원장 황영복 박사는 “국가와 주민으로부터 부여받은 공직의 사명을 잘 감당하는 아름다운 사례들이 세상에 널리 알려져 보다 나은 지역, 잘 사는 나라를 만들어가는 소중한 계기가 되기를 간절히 희망합니다”라고 말했다.
안홍준 국회의원은 “지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이라는 말이 있듯이 행정의 기초단위인 지역이 잘 살아야 대한민국이 행복한 나라, 전 세계를 이끌어가는 초일류 선진 강국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자치단체장님들의 위치와 역할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격려했다.
시상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이돈희 본지 수석부사장 겸 수석논설위원(오른쪽). |
본지 이돈희(감정평가사, 아버지날과 노인의 날 만든이, 이 지구상의 모든 아들과 딸들에게 저자) 수석부사장 겸 수석논설위원은 도서 50권을 이날 행사에 협찬하였으며 진행위원장으로서 자치단체장 특별상 부문 시상을 했다.
※ 수상자 명단
▲ 자치단체장 대상 부문
리더십 : 이재만(대구광역시 동구청장)
주민자치 : 김선교(경기도 양평군수)
문화 : 최양식(경상북도 경주시장)
환경 : 문충실(서울특별시 동작구청장)
교육 : 한현택(대전광역시 동구청장)
혁신 : 정현태(경상남도 남해군수)
복지 : 이 성(서울특별시 구로구청장)
청렴 : 홍성열(충청북도 증평군수)
창의 : 윤순영(대구광역시 중구청장)
▲ 자치단체장 특별상 부문
기초단체장 : 조충훈(전라남도 순천시장)
▲ 개인 특별상 부문
최종열(강원도 인제군의회 의장)
홍승표(경기도 용인시 부시장)
송진섭(한국스카우트연맹 지역회장)
최동욱(서울특별시 구로구 기획경제국장)
이상범(전국시군구청협의회 전문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