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정책

현장뉴스

일반

정치

경제

사회

일자리

실버산업

라이프

건강

문화

기획 / 인물

기획

인물

지역 / 노인회

지역

노인회

지회포커스

오피니언

칼럼

사설

기고

커뮤니티

금융/법률 정보

확대 l 축소

관광시작부터 귀가까지 책임지는 ‘안전한 서울여행 가이드북’ 발간

최근 자연재해, 질병감염, 테러위험 등으로부터 안전한 여행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서울시가 ‘관광 안전지킴이’로 나섰다. 서울시는 관광객을 위한 핵심적인 안전정보를 담은 「안전한 서울여행 가이드북」을 발간하였다.
 
서울을 찾는 관광객을 위해 처음으로 개발된 「안전한 서울여행 가이드북」은 서울의 계절적·환경적 특성을 반영한 실질적인 행동요령이 담겨 있어 눈길을 끈다.   예를 들어, ‘미세먼지가 나쁨일 경우에는 KF(식약처 인증) 마크가 확인된 마스크를 착용하세요’, ‘서울에서는 때때로 재난대비 훈련을 합니다, 오후 2시에 사이렌 소리가 들리면 침착하게 동참해주세요’ 등의 내용은 서울 환경이 낯선 외국인 관광객에게도 매우 유용한 정보다.
 
이와 함께, 서울시는 관광업계와 유관기관 관광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하는 「서울 관광산업 안전매뉴얼」과 「서울 관광위기대응 매뉴얼」도 각각 제작하여 배포한다.   서울시는 관광객은 물론 관광현장에서도 위기상황이 발생했을 때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되어, 보다 안전한 서울 관광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울시는 먼저, 서울을 찾는 국내·외 관광객을 위한 「안전한 서울여행 가이드북(Guide for Safe Travel In Seoul)」을 총 4개 언어(한·영·중·일)로 제작·발간하였다.  「안전한 서울여행 가이드북」은 주요내용을 일러스트로 간결하게 표현하여 가독성을 높였고, 접이식으로 구성해 관광객이 항시 소지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확보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또한, 실제 현장에서의 활용성을 고려해, 앱 또는 웹에서 상세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QR 코드도 삽입하였다. 
 
관광을 시작하는 시점부터 귀가하는 시점까지 관광객의 특성과 관점을 반영해 주요 안전상황을 가정하여 내용을 구성하였다.   개별 관광객의 증가로 체험활동이 다양해짐에 따라, 관광유형별(한강 액티비티·산행과 둘레길·숙박 및 쇼핑 등) 안전팁을 제공하고, 미세먼지·폭염 등 계절별 상황과 민방위의 날 등 서울만의 특성도 반영하였다.
 
서울시는 「안전한 서울여행 가이드북」을 통해 서울을 찾은 국내·외 관광객에게 서울이 여행하기 안전한 도시임을 인식시키고 동시에, 다시 찾고 싶은 도시 서울을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  「안전한 서울여행 가이드북」은 인천공항 및 주요관광 안내소 등 관광 접점 지역에 무료로 배포할 예정이며, 서울관광 홈페이지 (http://www.visitseoul.go.kr)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