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정책

현장뉴스

일반

정치

경제

사회

일자리

실버산업

라이프

건강

문화

기획 / 인물

기획

인물

지역 / 노인회

지역

노인회

지회포커스

오피니언

칼럼

사설

기고

커뮤니티

금융/법률 정보

확대 l 축소

Q&A로 알아보는 `장출혈성대장균'

질병관리본부 제공
최근 들어 유치원 등에서 장출혈성대장균 집단 감염 사례가 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장출혈성대장균 감염증은 제대로 익히지 않은 소고기나 오염된 식품, 물 등을 통해 감염되는데 증상 및 예방, 치료법 등을 Q&A를 통해 자세히 알아본다.

 Q. 장출혈성대장균 감염증은 무엇인가? 
 A. 장출혈성대장균(Enterohemorrhagic Escherichia coli) 감염에 의하여 출혈성 장염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Q. 장출혈성대장균 감염증 증상은 무엇인가?
 A. 심한 경련성 복통, 오심, 구토, 미열 등의 증상과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설사는 경증, 수양성 설사에서 혈성 설사까지 다양한 양상을 보이며, 증상은 5∼7일간 지속된 후 대체로 호전된다. 그러나 용혈성요독증후군 합병증이 나타날 경우, 사망할 수 있다.  

 Q. 장출혈성대장균 감염증은 어떻게 전파되나?
 A. 오염된 식품, 물을 통하여 감염되며 사람-사람 간 전파도 중요한 전파경로이다. 대부분의 발생은 소고기로 가공된 음식물에 의하며 집단 발생은 조리가 충분치 않은 햄버거 섭취로 발생하는 예가 보고되고 있다.

 Q. 장출혈성대장균 감염증 예방 방법은 무엇인가? 
 A. 올바른 손 씻기 등 개인위생은 철저히 준수하고 육류 제품은 충분히 익혀 섭취하고, 날 것으로 섭취하는 채소류는 깨끗한 물로 잘 씻어 섭취해야 한다. 

 Q. 장출혈성대장균 감염증 치료방법은 무엇인가?
 A. 수분 공급 및 전해질 교정을 통한 보존적인 치료가 가능하다. 용혈성요독 증후군 유발 위험으로 항생제 사용은 권장되지 않는다. 

[자료제공:질병관리본부]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