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정책

현장뉴스

일반

정치

경제

사회

일자리

실버산업

라이프

건강

문화

기획 / 인물

기획

인물

지역 / 노인회

지역

노인회

지회포커스

오피니언

칼럼

사설

기고

커뮤니티

금융/법률 정보

확대 l 축소

<차흥봉 예비후보> 보건복지부 장관·세계노년학회장 역임한 노인정책 전문가

지회운영비 및 지회장 활동비 국비 지원 법제화 추진


제18대 대한노인회 중앙회장 선거 예비후보를 알아본다

 

(사)대한노인회는 이중근 전 회장의 사퇴로 인하여 현재 중앙회장이 궐위됨에 따라 제18대 대한노인회 중앙회장 보궐선거를 10월 19일로 확정하였다. 본지는 이번 선거에 출마의사를 표한 예비후보들의 면면을 살펴보고 출마의 변과 공약 등을 알아보았다. 강숙자, 김태랑, 김호일, 차흥봉(가나다 순) 등의 예비후보들에게 직접 인터뷰 또는 서면을 통한 질의응답을 바탕으로 하여 작성하였다.



차 흥 봉 예비후보



 학 력

·서울대학교 사회학과 졸업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과정 수료

·중앙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 박사


 경 력

·한림대학교 사회과학대학장, 부총장

·보건복지부 장관

·국민연금공단 이사장

·한국노년학회장

·대통령자문 고령화 및 미래사회위원회 자문위원장

·한국사회복지학회장

·서울특별시 고령친화도시추진위원장

·한국사회복지협의회장

·세계노년학회장(IAGG)

·세계노년학회 UN 대표

·대한노인회 중앙회 고문


 상 훈

·국민훈장 동백장(1998)

·청조근정훈장(2003) 


 저 서

·고령화사회와 장기요양보호(공저)

·국민의료보장론(공저)



차흥봉 예비후보는 1960년대 보건복지부 사회과장을 시작으로 대학에서 평생을 국민들의 보건과 사회복지를 실천하며 연구해 왔고, 대한노인회와 인연을 맺은 후 자문위원으로, 고문으로 직 간접적인 활동을 하면서 대한노인회가 사회의 진정한 어른으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해 주기를 학수고대하며 노인회에 대한 무한 애정을 가지고 있다. 차 후보는 대한노인회는 노인 정책의 생산적 소비자로서의 역할 정립이 필요하며 이러한 일은 평생을 국민의 건강증진과 노인복지 등 사회복지 증진을 위하여 일하면서 정책을 생산하고, 또 국제적으로 선진국의 노인 복지제도와 역할을 가장 잘 아는, 세계노년학(UN)회장을 역임한 경험을 바탕으로 누구보다 더 잘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출마를 결심하게 되었다고 한다. 


 공 약


< 3대 분야 10개의 약속 >


첫째, 바로 세우겠습니다.(노인회를 위한 약속)…대한노인회의 위상 제고와 역할 재정립


1. 대한노인회를 노인복지법상 법정단체로 만들어 노인복지사업의 중심역할 단체로 변화


2. 대한민국 노인의 상징성을 위한 ‘대한노인회관’을 역사적 장소인 탑골공원 일대 건립 추진(역사관 및 노인문제 연구소 설치)


3. 세계노년학회 직전 회장으로 대한노인회의 국제적 위상 강화를 위한 네트워크 구축 및 해외교류 증진


둘째, 확실하게 만들겠습니다.(회원을 위한 약속)…대한노인회의 사업운영체계 및 재정지원제도화


4. 지회와 경로당 회장 업무수행에 따른 활동비 지원(지회운영비 연 3억, 지회장 활동비 월 150만 원 국비 지원)


5. 전국 7만 개 경로당을 노인복지의 기초적 뿌리로 기능 강화(경로당 사업체계를 정부 행정 중심에서 대한노인회 중심으로 개편)


6. 베이비 부머들의 새로운 욕구대응(능력 있는 사회구성원으로 배우고, 일하는 노인 일자리 창출 및 회원증강효과)


7. 노인복지법에 따라 대한노인회 시도연합회 시군구지회의 노인복지사업체계화(지회장, 경로당 회장 활동비 및 사무국 직원 인건비 전국 통일)


셋째, 제대로 운영하겠습니다.(국민을 위한 약속)…대한노인회의 사회적 의무와 책무 실천


8. 국회의원선거에서 노인대표 2명을 비례대표로 추천


9. 노인인식 개선과 대국민 홍보강화를 위한 ‘노인TV’ 개설(1·3세대 통합 노력)


10. 노인인권침해와 노인학대 예방을 위한 윤리실천위원회 상설 운영


300만 대한노인회 회원의 바람이

곧 차흥봉의 사명과 비전입니다!


차 후보는 “저는 50년 역사의 300만 대한노인회의 사명을 실현하기 위해 나섰습니다. 여러 회원님들의 지지와 격려 속에 대한노인회의 사업을 계승하는 한편 대한노인회의 위상과 역량을 강화하여 21세기 더욱 건강하고 품격 있는 노인회 발전을 도모하고자 감히 선언합니다. 기회를 주신다면 최선을 다해 노인회의 자존심을 살리고 신뢰받는 중앙회장으로서 3대 분야 10개의 약속으로 미래희망(hope)을 만들어 가겠습니다”고 자신의 포부를 밝혔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