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정책

현장뉴스

일반

정치

경제

사회

일자리

실버산업

라이프

건강

문화

기획 / 인물

기획

인물

지역 / 노인회

지역

노인회

지회포커스

오피니언

칼럼

사설

기고

커뮤니티

금융/법률 정보

확대 l 축소

도시농업으로 100세 시대를 행복하고 즐겁게

오영기 회장(서울시 도시농업전문가회)
       오영기 (서울시 도시농업전문가회 회장)
이제는 100세 시대라는 말이 낯설게 들리지도 않을 뿐만 아니라 여러 분야에서 활동하는 80세를 넘긴 어르신들도 100세를 자연스럽고 당당하게 받아들이는 어르신도 늘어가는 추세인 것 같다.
 

그렇다고 누구나 건강한 모습으로 100세를 살 수 있을까? 나이가 들수록 면역력은 떨어지고 사회적, 경제적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여 신체기능도 떨어지고 정신건강에도 문제가 나타나는 경우를 주변에서 볼 수 있다.
 

이런 것들을 극복하기 위하여 영국 BBC 다큐멘터리 ‘슬라우지역 행복하게 만들기’ 프로그램을 위해 구성된 행복위원회에서 만들었다는 ‘행복헌장 10계명’도 실천하기를 권장하기도 한다.
 

식물을 가꾸면 행복한 노년이 될 수 있을까?
 

‘서울시립강동어르신종합복지관’에서는 복지관 어르신을 대상으로 [도시텃밭사업단]을 구성하여 지자체에서 무상임대로 지원받은 도시 텃밭을 활용하여 공동으로 농작물을 재배, 관리하고 발생된 수익금을 분배하여 소득 지원하는 지역영농사업을 하고 있다.
 

2014년도의 경우 도시텃밭사업단에 참여한 어르신에게 3십만 원 정도 수익금이 지원되는 사례를 필자가 직접 경험한 바 있는데 작물을 가꾸는 동안 1980년대의 마을 우물터 같은 공동체 의식이 되살아나고, 생명의 소중함을 느끼게 되고, 햇빛과 공기와 땀으로 건강을 회복하고, 작은 용돈이지만 수익금도 주머니에 들어가니 참 좋아 보였다. 식물을 가꾸는 재미 또한 쏠쏠해 보였다.
 

2015년 4월 서울시에서는 ‘가족과 이웃이 텃밭을 가꾸며 행복을 키우는 공동체 도시, 생명의 도시로’라는 비전으로 향후 4년간의 ‘서울도시농업 2.0 마스터플랜’을 발표하였다.
 

주요 내용을 보면 첫 번째로 취미, 여가 목적의 시 외곽 주말농장형 텃밭을 2012년 84ha 대비 2018년에는 5배(420ha)의 실천공간을 확대하고, 두 번째로 생활 속 10분 거리 이내 텃밭으로 도시틈새텃밭, 근린곤원텃밭 등 생활권 내 텃밭 조성을 확대하고, 세 번째로 도시농업을 활용한 공영주말농장관리자, 도시텃밭관리자, 도시농산물장터운영관리자, 학교농장관리 및 교육자, 도시농업 소재 산업육성 및 기타 종사자 등 연 700명의 녹색 일자리 창출을 추진계획으로 발표하였다.
 

비록 4년간의 마스터플랜이지만 예산, 조직 및 인력보강, 법제화 등 실행계획이 수반된다면 자연이 순환하고 생태계가 복원되어 지속발전 가능한 건강하고 행복한 도시로 도시농업이 발달한 영국 런던 수준의 도시농업수도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를 기반으로 도시농업을 친환경으로 작물을 재배하고 그 수확물을 먹을 수 있다면 행복하고 즐거운 100세를 살아갈 수 있다.
 

과거 생리적인 욕구인 먹을거리를 충족하기 위하여 병충해를 견디도록 맹독성 농약을 살포하고 화학비료를 과다하게 사용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그 덕분에 식량 증산으로 지금까지 발전의 원동력이 되었다. 그러나 산업발전의 후유증으로 극심한 환경오염이라는 선물을 남겨주게 되었다.
 

의료기술의 발달과 좋은 음식을 먹는데도 암과 같은 병은 왜 늘어나고 있을까?
 

조기진단 및 진료기술이 발달한 현대 의학은 건강을 지키는데 많은 공헌을 하고 있지만, 2008년도에는 국내 사망자 중 28%가 암으로 사망했고 해마다 암 발병률 및 사망률은 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암의 30% 정도는 음식과 관련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식량 증산 및 산업화로 발생하는 환경호르몬의 피해이다.
 

잘사는 나라일수록 친환경 농업은 더 하고 있다.

 
도시와 농촌은 미래 시대의 건강한 삶을 책임져야 할 운명공동체이다.
 
친환경 농업으로 100세 시대를 행복하고 즐겁게 맞이하고 후손들에게는 우리 국토를 떳떳하게 물려줘야 할 것이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