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1일부터 시행된 `복지멤버십' 서비스 100일간의 운영성과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는 12월 10일 시행 100일을 맞은 ‘복지멤버십(맞춤형 급여 안내)’ 사업을 통해서 그간 21만 8천여 가구가 26만 건의 복지서비스를 새롭게 지원받았다고 밝혔다.
‘복지멤버십’이란 개인 및 가구의 소득·재산·인적 특성을 분석해 받을 수 있는 복지서비스를 찾아 선제적으로 안내하는 제도로, 올해 9월 1일 15개 복지사업의 수급자 등을 대상으로 도입되었다.
‘복지멤버십’ 시행 100일간의 주요 성과는 다음과 같다.
‘복지멤버십’의 총 가입자는 477만 2,968가구(731만 4,244명)이다.
기존 수급자 및 수급희망이력관리제 신청자 중 470만 4,344가구가 ‘복지멤버십’에 가입하였고, 15개 복지사업을 신규로 신청하는 과정에서 6만 8,624가구가 추가 가입하였다. 또한 가입자를 대상으로 수급가능성을 판정하여, 111만 8천여 가구에게 받을 수 있는 복지서비스가 있음을 문자메시지로 안내하였다.
수급가능성이 있다고 안내받은 가구 중 217,576가구가 260,986건의 복지서비스를 신규로 수급하게 되었다.
신규 수급자가 많은 사업은 ①이동통신요금감면사업(76,040건), ②통합문화이용권(48,693건), ③텔레비전(TV) 수신료 면제사업(40,114건), ④에너지 바우처 사업(27,705건), ⑤가스요금할인사업(27,445건), ⑥저소득층 전기요금할인(22,229건), ⑦생계급여(8,129건) 순이다.
신규 수급자가 많은 지역은 ①인천광역시 미추홀구(3,443건), ②인천광역시 부평구(3,429건), ③서울특별시 강서구(3,414건), ④서울특별시 중랑구(3,125건), ⑤인천광역시 남동구(3,123건), ⑥서울특별시 관악구(2,809건), ⑦인천광역시 서구(2,709건) 순이다.
장호연 보건복지부 차세대사회보장정보시스템구축추진단장은 “복지가 필요한 분들께 받을 수 있는 복지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알리는 ‘복지멤버십’ 제도가 국민의 복지 체감도를 높이고, 나아가 포용적 사회보장을 실현하는 기반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현장에서 업무를 담당하는 사회복지공무원들은 “민원인에게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안내해 드릴 수 있어 편리하다”, “‘복지멤버십’을 계기로 모르고 있던 일부 사업을 알게 돼 도움이 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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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날 : [2021-12-23 23:20: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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