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정책

현장뉴스

일반

정치

경제

사회

일자리

실버산업

라이프

건강

문화

기획 / 인물

기획

인물

지역 / 노인회

지역

노인회

지회포커스

오피니언

칼럼

사설

기고

커뮤니티

금융/법률 정보

확대 l 축소

2015 동절기 독거노인 보호대책 수립·추진

`어르신들, 겨울 추위에 이렇게 대비하세요'
보건복지부(장관 정진엽)는 독거노인들의 안전하고 건강한 겨울나기를 위해 `동절기 독거노인 보호대책'을 추진한다.
 
우선, 비상연락망 구축으로 신속한 보고체계를 확립하고, 독거노인 가구 `사전점검'을 통해 응급상황에 선제적으로 대처할 예정이다.
 
독거노인을 일선에서 대면하는 생활관리사를 시작으로, 관할 지자체를 거쳐 복지부로 이어지는 비상연락망 구축을 통해 신속한 보고체계를 유지하고, 겨울철 누전 등으로 인한 화재 및 동파 사고 예방을 위하여 취약 독거노인 가구의 전기·수도 등에 대한 사전점검(11∼2월)을 실시한다.
 
또한, 일선 돌봄인력인 생활관리사 등을 통하여 동절기 취약 독거노인에 대한 `교육·관리'를 철저히 한다.
 
폭설·한파에 취약한 독거노인을 파악하여 집중 관리(11∼2월)하고, 생활관리사에 대한 사전 교육을 진행하여 담당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대설·한파 시 행동요령을 전달하게 하는 한편, 응급상황 시 도움 받을 수 있는 연락처를 제공한다.
 
한파 및 대설 주의보·경보 발령 시 담당 독거노인에게 유선전화 또는 직접 방문하는 일일 안전확인을 시행하고, 위급상황 발견 시 응급조치를 실시하여 응급의료센터 및 병원으로 이송조치 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구호품 지원 및 포스터 배포를 통해 동절기 취약 독거노인의 `지속적 보호'에 힘쓸 계획이다.

복지부는 지자체별로 동절기 독거노인 보호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하였고, 실태점검 등을 통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