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정책

현장뉴스

일반

정치

경제

사회

일자리

실버산업

라이프

건강

문화

기획 / 인물

기획

인물

지역 / 노인회

지역

노인회

지회포커스

오피니언

칼럼

사설

기고

커뮤니티

금융/법률 정보

확대 l 축소

‘2015 홀로 사는 어르신을 위한 사랑 나눔의 장’ 개최

독거노인 보호 유공자 등 78명 포상, 기업·단체와 독거노인 사랑잇기 재협약식 가져

홀로 사는 어르신께 당신이 가족입니다!



보건복지부(장관 정진엽)와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센터장 이호경)는 2015년 독거노인지원사업을 위해 애써주신 분들을 위해 지난 16일 우리은행 본점 대강당에서 ‘2015년 홀로 사는 어르신을 위한 사랑 나눔의 장’을 개최했다.


보건복지부는 2007년부터 홀로 사는 어르신들의 고독감 및 안전에 대한 우려를 경감시킬 수 있도록 하는 독거노인돌봄기본사업과, 민·관 콜센터 상담원이 일대일 안부확인 전화를 드리고 민간 후원품을 연계하는 독거노인 사랑잇기 사업 등을 실시해오고 있다.


독거노인돌봄기본사업은 22만 명의 독거노인에게 8,400여 명의 생활관리사가 주 1회 방문, 주 2~3회 전화를 통해 안부 확인하고, 복지서비스 자원을 발굴?연계하고, 혹서기·혹한기의 경우 건강이 취약한 어르신 보호를 위해 생활교육·일일안전확인을 실시하고 있으며, 독거노인 사랑잇기 사업은 독거노인돌봄기본사업 대상에 포함되지 못한 5.4만 명의 독거노인에게 민·관 콜센터직원 또는 자원봉사자가 1대1 결연을 맺고 안부확인(사랑잇는 전화)을 드리거나, 직접 방문하여 후원품을 전달(마음잇는 봉사)하는 사업이다.


이번 행사는 2015년 독거노인 지원사업을 위해 애쓰신 유공자들을 격려?포상하고, 기업·단체의 참여 확산을 위한 독거노인 사랑잇기 사업에 대한 재협약식도 진행했다.


특히, 금년은 독거노인과 기업·단체와의 사랑잇기 사업을 시작한 지 만 5년이 되는 해로 그 동안의 사업성과를 공유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함으로써 기업의 사회공헌 활성화를 확대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랑 나눔의 장’ 에서는 보건복지부 장관의 독거노인 유공단체·개인 표창 및 독거노인지원사업 공모전 우수자에 대한 시상과 함께, 협약 기업대표자가 참석하는 현수막 배너 이탈 퍼포먼스 행사도 마련되었다.


또한, 자원봉사 활동 동영상 상영, 실버합창단 공연, 공모전 당선작 낭독, 공모전 사진부문 수상작 전시 등도 이루어졌다.


이호경 센터장은 “정부는 민간기업들의 협력을 통해 우리사회 독거노인에 대한 돌봄문화가 확산되기를 바란다”면서, “이번 행사를 계기로 독거노인에 대한 인식이 바뀌고 사회적 관심을 확산시킬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