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립 약수노인종합복지관(관장 이금영)에서는 노년기 만성질환 관리를 위한 의료특강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만성질환 중 고혈압·당뇨병 환자는 매년 증가하고 있으나 관리가 미흡하여, 중증 입원 및 합병증 발생의 증가로 질병부담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질환별 특성을 반영한 체계적인 관리 및 중재 방법에 대한 마련이 필요하다. 만성질환자 건강관리 프로그램은 지역사회 건강생활 실천 분위기 조성 및 질병 관리에 대한 정확한 건강정보를 제공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약수노인종합복지관은 고혈압·당뇨병 유질환자 관리를 통해 합병증으로 인한 위험요인의 감소를 위하여 국민건강보험공단 중구지사와 함께 `자신만만 건강스쿨'을 진행한다. 만성질환자의 자가 관리능력 강화를 위한 본 프로그램은 당뇨병 건강교실과 고혈압 자조모임으로 진행되며, 3월 3일부터 5월 13일까지 실시한다.
당뇨병 건강교실은 지난 3일부터 24일까지 매주 목요일마다 4주간 진행하며, 고혈압 자조모임은 4월 1일부터 5월 13일까지 매주 금요일마다 7주간 운영된다. 본 프로그램은 의사, 운동처방사, 영양사 등을 통해 질환교육, 영양관리, 자가관리법, 운동법 등에 대한 전문 강의와 지속적인 자가 관리를 위한 생활습관을 교육한다. 프로그램을 통해 건강관리에 대한 동기부여 및 자신감 향상으로 수료 이후에도 스스로 올바른 자가 관리를 지속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약수노인종합복지관에서는 노년기 만성질환자 관리를 위한 건강·의료특강 및 운동관리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진행하여, 지역사회 자가 건강관리 분위기 조성에 기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