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정책

현장뉴스

일반

정치

경제

사회

일자리

실버산업

라이프

건강

문화

기획 / 인물

기획

인물

지역 / 노인회

지역

노인회

지회포커스

오피니언

칼럼

사설

기고

커뮤니티

금융/법률 정보

확대 l 축소

폭염 피해 예방 위해 '해피해피 캠페인' 시작

온열질환 피해 최소화를 위한 폭염의 위험성과 행동요령 적극 홍보

보건복지부(질병관리본부)·기상청·국민안전처·연탄은행과 공동 진행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기석), 기상청(청장 고윤화), 국민안전처(장관 박인용), 밥상공동체 연탄은행(대표 허기복)은 공동으로 폭염 취약계층의 피해 예방을 위한 ‘해피해피 캠페인’을 시작한다. ‘해피해피 캠페인’은 ‘여름엔 해(태양)를 피하고 행복해지자’는 의미로 폭염의 위험성과 행동요령을 알려, 온열질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캠페인은 여름철 국민 안전과 복지 증진을 위해 △보건복지부(질병관리본부) △기상청 △국민안전처 등 재난관리 관계부처가 공동으로 진행한다는 데도 의미가 있다.


더불어, 소외계층을 위한 연탄 지원사업을 하고 있는 밥상공동체 연탄은행과 손잡고 대민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캠페인에서는 폭염 상황을 쉽게 인지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해피해피 캠페인 부채’를 제작해 폭염 취약계층에게 배포한다.


‘해피해피 캠페인 부채’는 기온이 약 30℃ 이상으로 올라가면 부채 일부의 색깔이 변해 폭염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제작됐으며, 폭염 시 물 섭취 등의 국민행동요령과 △129보건복지부콜센터 △131기상콜센터 △119안전신고센터 번호를 표시해, 위급 상황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폭염 취약계층이 다수 거주하고 있는 지역을 방문해 폭염대비 행동요령을 설명하는 등 대민접촉을 강화하며 폭염 대비 행동요령 영상, 폭염 행동요령 준수 온라인 서약식 등 폭염 대비 인식 확산을 위한 활동도 진행할 계획이다.


정기석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장은 “작년보다 5일 빨리 찾아온 폭염으로 인한 건강피해에 대처하기 위해 취약계층에 대한 관심과 홍보전략이 필요하다”며, “향후 온열질환 감시체계를 강화하고, 관계부처와 지역사회 등과 협력하여 폭염피해 예방 홍보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