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정책

현장뉴스

일반

정치

경제

사회

일자리

실버산업

라이프

건강

문화

기획 / 인물

기획

인물

지역 / 노인회

지역

노인회

지회포커스

오피니언

칼럼

사설

기고

커뮤니티

금융/법률 정보

확대 l 축소

서울시, 일자리 정보 싣고 달리는 일자리테마열차 운행

6일부터 3개월간 2·5호선 1개 열차 1개 칸에 조성...청년·여성·50+어르신, 공공일자리·창업·사회적경제·노동정책 등 8개 주제

서울시는 9월 6일부터 3개월간 2호선(서울메트로)과 5호선(서울도시철도공사)에서 청년, 여성 등 계층별 일자리지원서비스와 창업지원, 공공일자리 제공, 일자리창출기업 지원방안 등을 안내하는 〈서울시 일자리테마열차〉를 운행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현재 시민들의 취업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와 취업지원기관을 운영하고 있지만 시민개개인이 자신에게 적합한 정보를 찾기 어려웠고, 또 일상생활에서 일자리관련 정보를 빠르고 쉽게 얻어 취업을 앞당길 수 있도록 전동차 내부를 랩핑한 ‘일자리테마열차’를 운행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전동차 1개 칸 내부, 즉시 서비스 가능한 일자리 정보로 전체 랩핑〉
`일자리테마열차’는 2호선과 5호선 1편성(1개 열차) 1개 칸에 조성되며, 평일에는 1일 8∼9회, 주말에는 6∼7회 운행한다.
시는 3개월간 운행하면서 시민들의 반응과 요청사항을 반영해 추후 확대 운행할 계획이며, 찾아가는 취업상담 및 컨설팅 등도 역사 내에서 진행하는 등 체감가능한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에 운행하는 〈일자리테마열차〉내부의 일자리 정보는 일방적인 정책 소개가 아니라, 일자리를 찾는 시민들이 즉각적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내용과 지원기관을 중심으로 구성해, 말 그대로 취업에 필요한 정보를 전동차 한 칸에서 대부분 얻을 수 있도록 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정보는 출입문, 벽면, 유리창, 천장 등 시민들의 눈높이에 맞춰 표출하고 있다.


〈청년·여성·50 어르신, 공공일자리·창업·사회적경제·노동정책 등 8개 주제에 대한 정보 소개〉
각 전동차는 8개 출입문을 중심으로 한쪽 면은 청년·여성·50 어르신 취업에 필요한 교육훈련부터 지원서비스 등 실질적인 정보를 소개하고 있으며, 반대편 면은 창업 및 일자리창출을 위한 기업지원방안 공공일자리 사회적경제기업 노동정책 등에 관한 정보를 담고 있다. 하나의 전동차에 취업하고, 창업하고, 사회적경제기업을 설립하고, 근무하면서 겪은 어려움을 해결하는 방법까지 알차게 담은 것이다. 


〈한 개 전동차에서 취업하고, 창업하고, 근무 중 어려움 해결방법까지 모두 제공〉
예컨대, ‘청년일자리’면에서는 청년취준생에게 취업상담·멘토링·스터디룸 대여까지 한 곳에서 제공하는 ‘일자리카페’의 취업지원프로그램과 위치 등을 안내하고, 연 2회 면접용 정장을 무료로 대여할 수 있는 ‘취업날개서비스’, 청년들이 다양한 기술을 무료로 배울 수 있는 ‘서울시기술교육원 희망디딤돌과정’ 등에 대한 소개와 지원 방법을 알려준다.
‘여성’의 경우는 아파트단지나 대형마트 등을 찾아가 취업상담을 해주는 ‘일자리부르릉버스’부터 여성 창업을 지원하는 ‘창업보육센터’를 소개하고, 직장여성의 고충을 해결해주는 ‘직장맘지원센터’와 ‘노무사전용콜센터’ 이용정보 등 즉각적인 서비스가 가능한 것을 중심으로 안내한다.
 

유연식 서울시 일자리노동정책관은 “시민들이 일자리를 찾는데 도움이 되는 교육정보부터 즉각적으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취업지원프로그램 등을 일상생활에서 쉽게 얻을 수 있도록 시가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공간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겠다”며 아울러 시민맞춤형 일자리 프로그램도 확대 운영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