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정책

현장뉴스

일반

정치

경제

사회

일자리

실버산업

라이프

건강

문화

기획 / 인물

기획

인물

지역 / 노인회

지역

노인회

지회포커스

오피니언

칼럼

사설

기고

커뮤니티

금융/법률 정보

확대 l 축소

서울시, 3대 민원 혁신 서비스 … 민원해결사로 자리매김

민원도우미, 찾아가는 응답소, 민원법률자문서비스

민원 처리 전과정을 1:1 밀착 지원하는 `민원도우미'를 비롯해 `찾아가는 응답소(시청트럭)', `민원법률자문서비스'까지 서울시가 작년부터 새롭게 추진 중인 3대 민원 혁신 서비스가 약 1년간 민원상담 및 접수는 물론 불이익, 권리침해 예방 등 시민 불편을 해소하며 민원해결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우선, `민원도우미' 서비스는 민원 구비서류나 요건, 절차를 잘 모르거나 거동이 불편해서 직접 민원 신청이 어려운 경우 요청만 하면 전 과정을 1:1로 밀착 지원 받을 수 있는 서비스로, 현장 행정경험이 풍부한 퇴직 공무원 8명이 `민원도우미'로 위촉돼 활동 중이며, 작년 9월∼12월 시범운영을 거쳐 올해 1월 본격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로 총 2,876건(일 평균 19.7건)의 민원이 민원도우미의 손을 거쳐 해결됐다. 교통, 주택, 상수도, 안전, 건강, 일자리 등 다양한 분야의 민원 해결에 나서 든든한 지원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평이다. `민원도우미'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서울시 전자민원 응답소(http://eungdapso.seoul.go.kr) △☎120다산콜센터 △서울시청 1층 열린민원실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작년 7월 첫 시동을 건 `찾아가는 응답소(시청트럭)'는 무인민원발급기와 상담공간이 탑재된 3.5톤 트럭이 지하철역, 마트, 공원 등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을 순회 방문하는 서비스로  지난 1년간 총 140회 시민 삶의 현장을 방문했으며 총 5,459건(회당 평균 39건)의 상담·접수 서비스를 제공했다.
 올해 8월부터는 영구임대아파트, 행사장 등으로 방문 지역을 확대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행정 서비스 품질을 높여나가고 있다.
 

`민원법률자문서비스'는 민원법률 전문변호사(공익변호사)가 민원 처리과정에서 법률적 근거나 법 적용의 적정성, 처리 결과에 대한 법적 재검토 및 구제 방안을 자문해주는 서비스로 작년 10월부터 올해 8월까지 총 130건의 법률자문을 통해 시민권리 침해 및 민원불편 해소를 적극 지원하고 있으며, 올해 8월 민원법률 전문변호사를 기존 3명에서 6명으로 확대했다.
 

서정협 서울시 시민소통기획관은 “더 많은 시민들이 서울시의 다양한 행정서비스의 혜택을 받고 이용 시 불편이 있을 경우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서울시 민원행정은 계속해서 진화 중”이라며 “퇴직 인력을 활용하고 시민 삶의 현장으로 직접 찾아가는 등 다양한 아이디어를 활용한 혁신적인 민원서비스가 시민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행정서비스 지원범위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