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복지
- 일반
- 라이프
- 기획 / 인물
- 지역 / 노인회
- 오피니언
- 커뮤니티
행정자치부(장관 홍윤식)는 연말정산 기간(‘17.1.16.~1.31.)을 앞두고 ?민원24? 홈페이지에 연말정산 맞춤형 전용창구를 개설해 10일부터 서비스한다.
이에 따라 연말정산 처리는 국세청의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되, 각종 증명사항이나 추가 정정이 필요한 경우에는 「민원24」에서 발급받아 제출하면 된다. 이에 따른 수수료는 면제 또는 감면 받을 수 있다.
?민원24?는 행정기관 방문없이 집·사무실 등 어디서든, 인터넷으로 필요한 민원을 안내받고, 신청·발급·열람할 수 있는 정부 온라인 민원포털 창구이다.
* '16.12월 기준, 회원수(1,528만명), 민원안내(5,107종), 신청(3,049종), 발급(1,094종)
민원인은 주민등록표 등?초본은 물론 장애인 증명서, 외국인등록 사실증명,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 등 연말정산에 필요한 대부분의 증빙서류를 무료로 즉시 발급받을 수 있다.
* 주민센터 방문발급 시 주민등록표 등본 400원, 외국인등록사실증명 2,000원 등 발급수수료 부과
* 이용절차(참고1 참조) : 민원24(minwon.go.kr) 접속 → 민원신청(비회원으로도 가능) → 공인인증서 확인 및 수수료납부(필요시) → 신청결과 확인 및 발급
윤종인 행정자치부 창조정부조직실장은 “연말정산 기간에는「민원24」이용자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미리 발급 받으시는 게 좋을 것”이라며, “「민원24」명칭과 웹사이트 주소(minwon.go.kr)를 반드시 확인 후 이용하시길 당부 드린다.”라고 말했다.
윤 실장은 이어 “더욱 편리한 지원을 위해 국민중심의 온라인 민원 서비스를 발굴·확대하여 국민에게 다가가는 정부3.0이 되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