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청춘으로 돌아가 편한 일과 비싼 일 중 택할 기회가 주어진다면 무엇을 택할까. 50세 이상을 위한 라이프케어 멤버십 브랜드 전성기가 50대와 60대 총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결과, 응답자의 63.2%가 연봉 1억 원의 힘든 일을, 36.8%가 연봉 3천만 원의 편한 일을 택했다.
특히 남성 응답자의 71.2%가, 여성 응답자의 55.2%가 저소득의 편한 일보다는 고액 연봉의 힘든 일을 택하겠다고 응답해 남녀 간의 차이를 보였다.
이번 조사는 멤버십 브랜드 ‘전성기’가 매거진 ‘HEYDAY’ 창간 1주년을 맞아 실시한 특별 기획으로 50대와 60대의 인생관과 실제 생활 모습을 알아보기 위해 ‘돈’을 소재로 구성되었다.
지난해 7월 한 은퇴연구소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은퇴 후 중산층 이상의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선 60대 부부는 월 260만 원, 50대 부부는 월 300만 원 가량의 생활비가 필요하다. 전성기 측의 조사 결과, 응답자의 절반가량인 48.6%는 월평균 250만 원의 소득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중 500만 원 이상의 월평균 소득을 올린다고 응답한 비율도 13.2%를 차지했다.
반면, 개인 소득이 전혀 없다는 응답자 비율은 8.2%, 100만 원 미만은 10.8%, 100~200만 원은 21%, 200~250만 원은 11.4%로 월 250만 원 미만의 소득을 올리고 있다는 비율의 합은 50.4%였다. 본 조사에서는 소득 개념을 보너스, 이자 소득을 포함한 개인소득의 세금 공제 전 금액으로 자녀로부터 받는 정기/비정기적 용돈은 제외했다.
소득이 줄면, 소비도 줄기 마련이다. 우리나라 50대와 60대가 10년 전과 비교해 지출을 가장 많이 줄인 항목은 유흥비(33%), 의류 구입비(18.2%), 문화생활비(12.4%)가 주를 이루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들이 가장 많이 줄인 항목은 유흥비, 여성들이 가장 많이 줄인 항목은 의류 구입비로 나타나, 성별 간 지출 패턴에 명확한 차이를 보였다. 이외에 지출을 많이 줄인 항목들은 부모님 또는 자녀 용돈(10.2%), 자기 계발비(8.8%), 식품구입비 및 식비(8.2%) 순으로 나타났다.
목돈을 들여도 아깝지 않은 지출 항목으로는 가족과의 해외여행이 50.4% 의 지지를 얻어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투자가치 있는 부동산에 투자 24.6%, 3위는 십일조, 헌금, 시주 등 종교적 활동 비용이 7.4%로 50대와 60대는 미래를 위한 물질적, 정신적 투자보다 가족과의 행복한 시간을 중시하고 있었다.
한국인 평균 수명 81.9세, 인생 후반전을 위한 적극적인 준비와 관리가 필요한 50대와 60대들이지만, 응답자의 52.8%는 자기 계발을 위해 한 달에 10만 원도 투자하지 못하고 있다. 자기 계발 비용은 꼭 필요한 의식주 비용 외에 도서 구입, 문화생활, 체력단련을 위한 피트니스 등 자기 만족을 위해 사용하는 지출로, 한 달간 자기 계발비로 쓰는 비용이 5~10만 원 선이라는 응답이 22.2%로 가장 많았으며, 5만 원 미만이 18.6%, 10~15만 원이 15.2% 순으로 나타났다. 15만 원 이상을 매달 자기 계발비로 투자하고 있다는 비율이 32%에 달한 반면 자기 계발비 지출이 아예 없다는 응답은 12%를 차지해 큰 격차를 보였다.
올해 상반기 중 가장 많은 돈을 지출한 항목으로 응답자의 27.2%가 꼽은 경조사비가 1위를 차지했다. 식비와 의료비로 가장 많은 돈을 지출했다는 응답도 각각 18%, 16.4%로 뒤를 이었다. 경조사비를 최대 지출 항목으로 꼽은 비율은 여성(24.4%)보다 남성(23.2%)이 높았으며 50대(23.2%)보다는 60대(31.2%)의 비율이 높았다. 한편, 부모님이나 자녀의 용돈으로 가장 많은 돈을 지출했다는 비율도 6.2%를 차지했다.
또한 돈을 받고 일하는 것이 당당한 나이의 상한선에 대해서는 33.2%가 60~65세, 22.2%가 55~60세, 18.6%가 70세가 넘어도 아프지 않으면 관계없다, 16.2%가 65~70세라고 응답해 무려 응답자의 68%가 건강하다면 60세 이후까지 월급을 받고 당당히 일할 수 있다고 응답했다.
본 조사는 멤버십 브랜드 전성기 측의 의뢰로 오픈서베이가 진행한 조사로 신뢰 수준은 95%, 최대 표본 오차 범위는 ±4.38%이다. 총 1,000명으로 참여한 조사로 성별로는 남성 500명, 여성 500명, 연령대 별로는 50대와 60대가 각각 500명씩 참여했다.
전성기 소개
‘50세부터가 진짜 전성기’를 모토로 지난해 6월 론칭한 50세 이상을 위한 라이프케어 멤버십 브랜드 ‘전성기’는 병의원 우대 서비스, CGV 영화 할인권, 유한킴벌리 샘플 및 구매 할인, 전국호환 교통카드 제공 등 다양한 제휴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까지 40만 명 이상이 ‘전성기’ 멤버십에 가입했으며, 라이프케어 매거진 ‘HEYDAY’를 매월 기획 발간하고 있다. 멤버십 가입 시 ‘HEYDAY’매거진을 최대 4개월 무료 제공하고 있으며, 홈페이지(www.junsungki.com)나 전화(1566-9167)를 통해 무료로 가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