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인인력개발원(원장 김미곤)은 전국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노인 일자리 어린이 편지·그림 공모전」과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대국민 영상·수기 공모전」을 지난 4월부터 진행하고 있다.
이번 공모전은 일상생활 속에서 만나는 노인 일자리 참여자에 대한 생각을 편지(수기)와 그림, 영상으로 받아 노인 일자리와 관련된 국민의 경험을 발굴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모전은 어린이와 성인 등 전 국민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어린이 편지 ▲어린이 그림 ▲대국민 영상 ▲대국민 수기 총 4개로 구분된다.
어린이 편지·그림의 공모분야는 ▲내 주변의 노인 일자리를 표현한 그림 ▲일상생활 속에서 만난 노인일자리 참여어르신께 보내는 편지다.
대국민 영상의 공모분야는 ▲노인일자리와 연결되어 있는 일상, 대국민 수기의 공모분야는 ▲국민이 경험한 노인 일자리 이야기 ▲우리 사회에 필요한 노인 일자리다.
공모는 참가자격에 따라 노인 일자리에 관련된 주제를 표현한 편지(수기), 그림, 영상으로 제출하면 된다.
어린이 편지·그림 공모전은 5세∼13세 누구나, 대국민 수기 공모전은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대국민 영상 공모전의 경우 대한민국 국민으로 2인 이상∼5인 이하의 팀으로 참여 가능하다. 편지(수기)의 경우 분량제한 없이 자유로운 형식으로 제출하면 되며, 그림은 그림을 촬영한 고화질 사진과 간단한 설명을 작성하면 된다. 영상의 경우 장르의 제한이 없이 최대 5분 분량의 영상물을 제출하면 된다.
편지·그림은 7월 7일 접수를 마감하며, 영상·수기는 7월 28일 접수를 마감한다.
응모작은 공모전 운영 사무국 전용 이메일(senior_contest@naver.com)로 제출하면 된다.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은 응모작의 홍보성, 이해도, 구성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각 공모전 분야별로 총 6작품(대상 1편, 최우수상 2편, 우수상 3편)을 선정, 시상할 예정이다.
시상은 오는 9월에 있을 노인 일자리 주간 기념식에서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