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는 12월 1일(금)부터 국민비서 서비스에 11종의
알림·고지 서비스와 3종의 상담 서비스가 추가되어, 총 112종(67종 알림,
45종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에 추가된 주요 알림 서비스를 살펴보면, ▴필수예방접종 안내, ▴
건강진단결과서 만료일 안내, ▴소상공인 손실보상 통지 등이다.
(필수예방접종 안내) 12세 이하 필수예방접종 대상 아동 보호자가 아이의
예방접종을 지연하거나 누락하지 않도록 다음 접종시기를 사전에 알리고,
표준 접종일정보다 1개월 이상 지연된 경우 누락 접종을 안내한다.
(건강진단결과서 만료일 안내) 식품 관련 종사자들이 정기 건강진단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건강진단결과서(구 보건증) 유효기간 만료일을
사전 안내한다.
(소상공인 손실보상 통지) 기존 종이우편(통지서)으로 전달하던 소상
공인 손실보상 대상여부, 보상금지급, 정산결과 정보 등을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전자문서로 통지한다.
또한, ▴여행자 출입국 시 문의가 많은 휴대품 통관, 검역, 보안검색 관련
상담, ▴가족서비스 신청, 지역별 가족센터 이용 등에 대한 상담, ▴산업
재해와 산재보험 관련 상담 등 3종 상담 서비스도 추가 제공한다.
한편, 민간 서비스와의 협업도 확대하여 올해 카카오뱅크 등 5종 앱이
추가된 데 이어 12월 21일(목) 18시부터는 기업은행 아이원뱅크(i-ONE
Bank) 앱에서도 국민비서 알림을 받을 수 있게 되어 총 18개 앱(네이버앱,카카오톡,토스,케이비(KB)스타뱅킹,신한쏠(SOL),신한플레이(pLay),카카오뱅크, 페이코, 하나페이(Pay), 하나원큐, 우리원(WON)뱅킹, 패스(PASS), 올원뱅크 등)을 통해
서비스가 제공된다.
국민비서 서비스는 생활에 꼭 필요한 건강·교통·세금 등의 행정정보를 민간의
모바일 앱과 연계하여 편리하게 제공하는 서비스로, 지난 11월 가입자 수가
1,616만 명을 돌파한 대표적인 행정서비스로 2021년 3월에 서비스를 시작하여 네이버앱, 카카오톡, 금융앱 등을
통한 건강검진일, 운전면허 갱신기간 등 알림 서비스와 전자통관, 고속
철도 SRT 등에 대한 채팅로봇(챗봇)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