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지회(회장 이규상)는 양천소방서의 지원으로 지난 달 12일부터 신정동 우성아파트 제2분회 경로당을 시작으로 양천구지회 소속 경로당을 대상으로 `경로당 방문 소방안전교육' 프로그램을 시작하였다.
이번에 시행하는 `경로당 방문 소방안전교육' 프로그램은 상대적으로 안전사고에 취약한 어르신 이용시설인 경로당에 대한 안전의식을 높이고 생활 속에서 언제나 발생 할 수 있는 화재로 인한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양천구지회 소속 경로당 가운데 회원이 많은 경로당을 매월 2개소 이상 선정하여 양천소방서 소속 교육담당관이 경로당을 방문하여 화재예방, 화재 시 행동요령, 각종 소화기 사용법, 화재경보기 이용 방법, 화재 예방법 등에 관하여 교육을 진행하였다.
양천구지회에서는 빔프로젝터, 간이스크린, 노트북 컴퓨터 등 교육 진행에 필요한 각종 기자재를 지원하였으며, 경로당 관리부장이 교육 현장에 배석하여 해당 경로당의 화재예방에 필요한 기본 시설과 미비한 부분을 점검하였다.
교육에 참가한 어르신들은 화재예방의 중요성과 화재 발생 시 대피 요령 등 중요한 내용을 메모하며, 궁금한 점을 수시로 질문하는 등 적극적으로 교육에 참여했다.
소화기 사용법을 교육 받을 때는 평소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었지만 잘 모르고 있던 분무식 소화기와 투척식 소화기의 사용 요령과 그 소화기가 초기 화재 발생 시 화재 진압에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사실에 매우 놀라워하였으며, 이렇게 유익한 교육은 좀 더 자주 실시했으면 좋겠다고 하며, 소방안전교육에 높은 관심과 열의를 보였다.
양천구지회에서는 `경로당 방문 소방안전교육'을 통하여 일상생활 속에서 어르신들이 안전사고로 인하여 피해를 입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하고, 특히 어르신 이용시설인 경로당에 대한 안전사고 예방 교육을 통하여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이 보다 안전하고 편안하게 여가복지 시설인 경로당을 이용할 수 있는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여 경로당의 안전사고 예방과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양천구지회 이규상 지회장은 “최근 우리사회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안전사고는 사소한 부주의가 원인이 되는 사례가 많았다”고 지적하며, “특히 고령 어르신들이 이용하는 경로당은 상대적으로 화재발생 등 안전사고에 상대적으로 취약할 수밖에 없는데, 금번 시행하는 `경로당 방문 소방안전교육'을 통하여 화재 발생 시 초기 화재 대처방법 및 대피방법 등 기본적인 대응 요령을 교육 받는 것만으로도 안전사고 피해 예방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확신하며, 앞으로 양천구지회 소속 모든 경로당에서 `소방안전교육'이 실시 될 수 있도록 노력 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