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복지
- 일반
- 라이프
- 기획 / 인물
- 지역 / 노인회
- 오피니언
- 커뮤니티
매년 6월 9일은 ‘구강보건의 날’이다.만 6세 전후에는 영구치가 나오는데 이 영구치를 잘 관리해서 평생 건강하게 사용하자는 의미를 담아 첫 영구치 어금니가 나오는 시기인 6세의 ‘6’이라는 숫자와 어…
1. 고혈압의 원인은 무엇인가? 고혈압이란, 적절한 방법으로 측정한 평균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인 경우를 말한다. 고혈압은 복잡하고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심장의 박동이나 리듬이 고르지 않은 것을 ‘부정맥’이라고 한다. 심방세동은 부정맥의 한 종류로 심장 박동이 지속해서 불규칙하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심방세동이 생기면 심장이 불규칙…
질병관리청(청장 지영미) 국립보건연구원(원장 박현영)은 2024년 세계뇌주간을 맞아 조발성 치매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높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해당 연구의 중요성을 알렸다. 흔히 치매는 65세 이상 …
[비만이란?] 비만이란 ‘체지방이 과다하고 이로 인해 건강상의 문제가 생기는 상태’를 말한다(세계보건기구(WHO) 정의). 그러나 체내 지방량을 정확히 측정하는 방법은 시행하기 어려우므로 대개 간접적…
부모님이 노년기에 접어들면 다양한 건강 문제에 직면할 수 있다. 이에 대비해 평소에 건강을 잘 관리하고 응급상황에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모님의 건강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데 도움이 …
근육량이 줄어 근력도 크게 줄어드는 근감소증! 특히, 노년층은 더욱 주의해야 하는데 예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근감소증이란? 근육(saco)과 감소·부족(penia)의 합성어인 사코페니아라고도 한…
[음주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술은 1군 발암물질이고, 신체적·정신적으로 다양한 해를 끼치므로, 건강과 암 예방을 위해 하루 한두 잔의 소량 음주도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우리나라에는 아주 …
‘생활 습관병’으로 불리는 당뇨병은 최근 2030세대 건강행태 악화 등 요인으로 젊은 연령군에서도 환자가 늘어나는 추세이다. 당뇨병은 적절하게 관리하지 않으면 뇌졸중, 심근경색증, 만성콩…
1. 빈대를 예방하려면 △빈대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 물품을 함부로 가정으로 가져오지 않는다. △중고 가구 등을 집으로 들일 때 빈대의 흔적을 주의 깊게 확인한다. △여행 중 빈대의 경험이 있으면, …
![]() | |